노후 준비 시작 나이, 준비 방법, 은퇴 후 생활비 계산 방법 총 정리

노후 준비 시작 나이, 준비 방법, 은퇴 후 생활비 계산 방법 총 정리

본 포스팅은 은퇴 후 생활비 계산 방법에 에 관하여 소개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한 가지 깨닫는 것이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돈을 좀 모아 둘 걸이라는 후회입니다. 사실 현재에 살고 있는 우리는 미래에 에 관하여 크게 와닿지는 않는데, 막상 그 나이가 되면 과거를 후회하게 됩니다. 카카오가 나왔을 때 투자해둘걸 이라는 껄무새를 시전 하게 되는 것을 보시면 현재 우리의 상황을 직감할 수 있죠. 먹고살 정도로 풍요롭다면 크게 사안은 안되는데, 그게 아니라면 과거 탓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은퇴하고 나서 일을 하지 않고도 내가 희망하는 생활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imgCaption0
수급자 선택 전략

수급자 선택 전략

소득도 없음에도 기초연금을 신청했을 때 탈락이 되었다면 무요건 자산 문제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기로 결과를 받아보니 모호하게 탈락했다면 재산을 조정해야 합니다. 당연히 갖고 있는 것을 처분해야 하는데, 이 때 현명한 해결 방법 2가지를 추천합니다. 하나는 가치가 낮은 아파트로 하향 이사하고, 그 차액은 자녀에게 증여하는 방법입니다. 어차피 나중에 증여하거나 상속해야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지만 매도 급속도로 맞는 것이 낫고, 매달 기초연금 받는 것을 감안하면 꽤 괜찮은 전략입니다.

이 과정에서 증여세를 아끼고 싶다면 세무사와 상담받기 바란다. 다른 하나는 주택연금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갖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것인데, 이건 소득으로도 보지 않고, 연금 받는 것을 부채로 인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 계산식에서 부채가 늘어나니까 저절로 재산의 소득환산액도 줄어들게 됩니다.

연금 전 2년

1년 동안 세계 여행 계획 짜는 재미는 좋은데 사안은 퇴직 후 연금 받기 전까지 약 2년 2035년 5월 2037년 5월 소득 부분입니다. 운좋게 재참여 하면 좋지만 실제로 n잡 생활을 해야하고 최악인 경우 실직 상태 일 수 있습니다. 재취업을 해도 지금처럼 월급을 받기는 어려울 듯 하니 생활비로 200300 만원이 추가로 필요 할 듯 합니다.

개념 파악

소득인정액을 계산해서 단독가구는 2,020,000원 이하, 부부가구는 3,232,000원 이하여야 대상자로 선정됩니다. 기초연금은 소득액이 적어서 노후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만든 제도이기 때문에 가구단위로 소득과 재산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따지는게 핵심입니다. 오늘 주제인 재산은 소득에 대조적으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비슷한 수준으로 환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재산은 반영되는 비중을 좀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5억 아파트에 사는 것이나 3억 아파트에 사는 것이나 실제로 주거환경만 조금 다를 뿐이지 먹고 살 돈이 없는건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노후자금 얼마나 필요한가

2020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1인 노후자금으로 165만 원, 남편과 아내의 경우 268만 원이 적정 금액이라고 나옵니다. 최소 금액은 1인 117만 원이고, 부부 195만 원입니다. 1인 노후자금 165만 원이면 각종 세금이나 식비, 고정 지출비를 충당하더라도 약 50만 원 정도 남을 수 있고,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을 정도의 여력이 됩니다. 사람들마다. 필요한 노후자금이 다를 수 있지만 통계청 데이터를 바탕으로 본 내용에서 생활비를 산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년퇴직 후 지출

고정 지출비, 한 달 식대, 각종 세금, 의료비, 주택 및 차량 유지비 등이 생활비 내역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포함해서 1인당 165만 원이 적정 금액이라고 통계청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변수가 많은 항목이 바로 의료비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내가 제어를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의료비는 내가 몸이 언제 아플지 모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실손보험에 가입을 해서 지출을 줄여야 합니다.

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 상태이지만 스스로가 부담해야 할 돈이 무요건 발생하고, 보험에 적용되지 않는 항목들 같은 경우에도 100 스스로가 부담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 2가지 지출을 방어해야 합니다. 실손보험의 경우 본인 나이에 따라서 보험료 달라지는데, 평소에 건강 상태 관리를 우수하게 병원에 잘 가지 않는다면 굳이 어릴 때부터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급자 선택 전략

소득도 없음에도 기초연금을 신청했을 때 탈락이 되었다면 무요건 자산 문제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 전 2년

1년 동안 세계 여행 계획 짜는 재미는 좋은데 사안은 퇴직 후 연금 받기 전까지 약 2년 2035년 5월 2037년 5월 소득 부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개념 파악

소득인정액을 계산해서 단독가구는 2,020,000원 이하, 부부가구는 3,232,000원 이하여야 대상자로 선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