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삼각수렴 한국 환율과 아시아 증시

나스닥 삼각수렴 한국 환율과 아시아 증시

오늘은 달러 환율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다시 바닥을 치고 1300원 위에서 소폭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횡보하고 있는 달러 환율에 에 대해 앞으로 어떠한 식으로 움직일지 생각해보고 주요국 경제상황을 살펴보면서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위의 환율 차트는 5년 기준, 3달 기준 달러 환율 차트입니다. 5년 기준으로 봤을 때는, 코로나 이전 평범한 환율 구간이라고 여겨졌던 11001200원 사이에서 크게 벗어난 구간에서 현재의 환율 구간이 형성되어 움직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가 회복기와 함께 전례없는 금리 인상의 지속은 글로벌 자금이 미국으로 유입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imgCaption0
한국 경제

한국 경제

한국 경제도 수출에서의 호조는 좋은 상황이지만, 한국 경제의 뇌관이라고 할 수 있는 가계부채는 지속해서 나아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최근 뉴스를 보더라도, 가계부채 증가율이 초낮은 금리 시기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고, 50년 주담대, 인터넷 주담대, 특례보금자리론 등으로 부동산에 유동성이 계속 공급되고 이와 함께 가계 부채도 계속 증가세가 이어짐에 따라 금융위에서 상황을 인식하고 앞으로 정부와 금융 당국이 어떤 조치들을 취할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국 경제

중국 경제는 현재 아슬아슬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the weakness is temporary. 현재의 디플레이션 관련 지표들은 일시적이다 글로벌로 봤을 때는 모두가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최근의 중국 내에서의 청년 실업률, 내수 소비 침체 헝다, 완다, 그리고 최근의 부동산 개발업체 1위인 컨트리가든까지 디폴트 위기를 맞게 되고 상당히 무모한 모습입니다. 당분간은 경제 관련 이슈에서 중국의 상황에도 집중을 해야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달러 환율

최근 미국 달러 환율은 미국 내에서의 여러 리스크를 동반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요국 통화에 에 대해 높은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국가 대비 대조적으로 강한 경제를 보여주고 있으며, 국채 및 신용등급 관련 여러 리스크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대체 불가한 기축통화로서의 달러의 위상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미국에서의 경제 관련 리스크에 비해 다른 국가들에서의 경제 관련 리스크 상황이 점점 더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 현재 환율 경우에 주요한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중국 경제 방향

중국은 미국과는 다른 방향으로 경제경우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우리나라와 어느 정도 비슷한 면이 있는 것이 부동산의 경제에 대한 영향입니다. 중국 경제와 관련해서 가장 중요합니다.고 할 수 있는 것이 GDP 성장률입니다. GDP성장률은 당연히 GDP가 성장해야 하는데 여기에서 GDP의 30정도를 차지하는 것이 부동산 관련 분야입니다. 부동산으로 생겨나는 여러가지 경제 활동들이 GDP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부동산에 치명적인 경우는 높은 금리입니다. 물론 높은 금리에 따라서 여러가지 대응을 하면서 산업계는 움직이겠지만,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높은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국 국기

중국의 국기는 중화인민공화국 국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국기는 다음과 같은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기는 빨간색과 화이트 컬러의 배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티프로써는 국기의 상단에 빨간색 배경에 위치한 5개의 작은 별과 큰 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개의 작은 별은 중국의 다섯 개의 계층적인 사회 구조를 나타내며, 하얀 배경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작은 별들은 중국의 여러가지 사회 집단을 상징합니다.

중국에서는 대중민국이라고도 불립니다. 국기의 왼쪽 상단에는 큰 하나의 빨간색 별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큰 별은 중국 공산당을 상징하며, 중국 인민의 단결과 통일을 나타냅니다. 중국 국기의 디자인은 중국의 역사와 문화, 이념, 그리고 공산주의 정부의 원칙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각종 공식적인 행사 및 국가 행사에서 사용됩니다.

달러 전망

달러 환율이 1200원 초반대로 가는가 싶더니 다시 1300원대를 유지하고 더이상 내려가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1400원까지 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상황이 뒷받침되어야 하겠지만, 현재의 환율 상황에서는, 1300원 밑으로 가기는 동인이 미흡한 것같습니다. 애초에 달러 환율이 떨어지기 위해서는 다른 국가로의 자본 이동이 필요할텐데, 이를 받아줄 만한 새로운 곳이 능력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급격한 달러 환율의 변화가 생기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1300원대에서 미국 주식 투자를 위해 환전을 해서 들어가자니 1200원대로 환율이 떨어진다면 거의 510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것인데 이와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비슷한 생각을 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상황을 보았을 때, KOFR, CD금리 관련 상품들을 통해 당분간 현금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 경제

한국 경제도 수출에서의 호조는 좋은 상황이지만, 한국 경제의 뇌관이라고 할 수 있는 가계부채는 지속해서 나아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중국 경제

중국 경제는 현재 아슬아슬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미국 달러 환율

최근 미국 달러 환율은 미국 내에서의 여러 리스크를 동반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요국 통화에 에 대해 높은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