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직장인 연차수당계산 연차사용촉진제도 총정리

근로자 직장인 연차수당계산 연차사용촉진제도 총정리

자신이 받은 퇴직금이 올바르게 계산된 금액이 맞는지, 혹은 지금 현재 퇴직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을 조금만 더 이해를 하면, 자신이 직접 확인 하실 수 있고, 잘못계산 되거나 의혹이 생기는 부분을 지적하여 문의 해 볼 수 있으니 이시간부터 퇴직금 산정 방식에 연관된 임금이 어떻게 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장에 따라서 퇴직금 계산에 산정되는 임금을 실수로 누락하여 계산 하거나, 정말 그런 회사는 드물겠지만 일부러 누락시키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의 산정 기준에 들어가는 임금을 어떻게 잘못 계산했느냐에 따라서, 실제 받게 되는 퇴직금의 수령액이 적게는 몇백원에서 많게는 몇백만원까지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은 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 로 계산됩니다. 계산식은 너무 간단하지만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퇴직금의 기초가 되는 평균임금이 중요합니다. 퇴직금 계산의 설명을 할 때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이야기가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입니다. 다소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많기 때문에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에 관하여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평균임금을 계산하려면 기본급과 기타수당 등 일을 하면서 받게 되는 모든 급여에 상여와 연차수당을 가산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퇴직금 계산에서 누락하기 쉬운 항목은?

퇴직금 계산을 하는 경우 자신이 계산을 해보거나 회사에서 지급 할 때 평균임금 계산에 누락하기 쉬운 항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시 회사에서 누락하기 쉬운 항목 중 하나는 연차수당입니다. 연차수당이 퇴직금에 계산되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전년도 휴일을 모두 소진하여 연차수당이 발생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 관계로 누락하더라도 담당자도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니, 연차수당을 받았었는지 받은 연차수당이 적용되었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퇴사일자에 정산 받는 연차수당, 즉 퇴직하는 해의 잔여휴가 기간에 대한 연차수당은 적용대상이 아니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누락하기 쉬운 항목은 상여금입니다. 퇴직 전 최근 1년간 상여금을 산정해야 합니다.

그 외 수당

마지막으로 기본급을 제외한 기타수당 입니다. 보통 초과근무수당을 넣는 것은 빼먹지 않지만, 식대, 교통비, 가족수당 등의 여러 가지 수당중 한가지 혹은 전체를 누락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근로계약서 상에 명시를 하거나,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에 따라 정기적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경우 모두 평균임금에 해당하니 무요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은 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 로 계산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에서 누락하기 쉬운

퇴직금 계산을 하는 경우 자신이 계산을 해보거나 회사에서 지급 할 때 평균임금 계산에 누락하기 쉬운 항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그 외 수당

마지막으로 기본급을 제외한 기타수당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