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먹먹한 증상 원인 생겨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귀 먹먹한 증상 원인 생겨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한쪽 귀가 갑자기 안 들리는 돌발성 난청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한쪽 귀가 갑자기 안 들리는 돌발성 난청 원인 돌발성 난청은 보통 23일 내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주로 3050대에 가장 많이 발병되지만 하지만 최근에는 이어폰 과다사용으로 인하여 10대에서도 많이 발병하는 등 대부분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일반적인 원인인 혈관장애는 신체 내 모든 질환의 원인으로 혈류장애로 인한 뇌압의 상승으로 뇌 혈류가 불안해지면서 돌발성 난청을 일으킬 수 있으니 귀 주변 미세혈관의 순환작용을 활동적이게 만들어 난청 증상을 개선해 주셔야 합니다.


imgCaption0
소음에 의한 반복적 노출

소음에 의한 반복적 노출

큰 소리, 소음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일시적으로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지만 영구적으로 청력손실로 이어질수도 있는데요. 콘서트장이나 공사현장처럼 큰 소리를 듣는곳에서 오래 있게되면 귀가 울리고 먹먹해지는 증상이 생길수있습니다. 그러므로 큰 소리를 듣는 환경은 최대한 피하고, 이어폰이나 헤드폰 사용시 볼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것이 필요하며, 청력이 떨어진것이 의심되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소음에 의해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소음성 난청의 위험도 있으므로 큰 소리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것은 피해야합니다.

이관기능 장애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이관기능의 장애 입니다. 평소에 많이 느낄 수 있지만 이것 또한 방치할 경우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관은 고막의 안쪽과 코를 연결하는 관으로서 열리고 닫는 작용을 하므로서 외부와의 압력을 맟춰주는 역활을 합니다. 흔히 높은 곳에 오를때나 비행기를 탈 때 귀가 먹먹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지만 이때 하품을 하거나 기침, 재채기를 통해 이관을 열어 기압차를 해소해주므로 증상을 없애준답니다.

외이도염은 외이도바깥귀길에 수영을 하거나 귀지를 잘못 팔 경우 등 외부의 자극과 습한 환경 등의 여러 원인으로 인해 염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귀가 세균으로 인해 감염될 경우 심한 가려움증과 통증, 진물 등이 생기며 귀가 먹먹하게 되는 등 습진이나 곰팡이에 자주 재발하는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좁고 털이 많은 외이도와 외골종증을 가진 외이도, 외이도 외상 아니면 이물, 귀지의 과다. 아니면 결핍, 보청기와 이어폰 사용, 습진, 지루성피부염, 건선 등의 피부 질환, 당뇨병, 면역저하, 땀이 많은 체질 등의 원인에 의해 발병하게 됩니다.

나도 돌발성 난청이?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한쪽귀가 들리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또한 돌발성 난청은 원인 찾기가 쉽지 않으며 청력을 더디게 잃게 되며 돌발성 난청에 초기 증상으로는 삐 소리가 들리는 이명 증상, 갑자기 머리가 핑 도는 현기증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하지만 돌발성 난청은 1000명 중 0.10 1000명 중에 한 명 꼴 정도말 발생 되기 때문에 첫번째 위와 같은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말고 빠른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골든 타임은 2주다. 만약 2주가 넘어갔다면 완치율이 상당히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과 혈관장애로 그 외에 와우막 파열, 자가면역성 질환, 청신경종양, 외림프 누공, 당뇨, 척추 동맥 손상, 급작스러운 소음 노출 등으로 인해 때로는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귀가 꽉 찬 느낌,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하는 등 대부분 한쪽 귀에 이루어지고 3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명백한 원인 없이 감각신경성 난청이 수 시간 아니면 23일 이내에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돌발성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짠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이염은 중이강 내에 일어나는 모든 염증성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발병원인은 다양하며,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이관의 기능장애, 알레르기, 등등 환경적 유전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이염이 발병하여 귀의 통증과 귀 혼잡, 발열. 청력 상실 등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처방하여 치료하고 관찰하게 됩니다.

귀 먹먹 증상 정리

귀가 먹먹한 증상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영양부족, 스트레스, 유전적, 환경적 요인들로 발생하기 때문에 한 가지로 딱 집어 원일을 말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명 증상과 어지러움 증상이 같이 동반되고 귀가 먹먹한 증상이 짧게는 1일 혹은 3일 이상 지속 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이비인후과 방문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귀 먹먹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특히 커널형 이어폰 사용 횟수와 시간을 줄이고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최대 볼륨을 2030 줄여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음에 의한 반복적 노출

큰 소리, 소음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일시적으로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지만 영구적으로 청력손실로 이어질수도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이관기능 장애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이관기능의 장애 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도 돌발성 난청이?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한쪽귀가 들리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