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예상수령액
인구감소와 노령인구 급증으로 2055년 소진된다는 국민연금 개혁을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된 정부 자문 기구 재정계산위원회가 5차 회의를 끝내 고 개혁개혁개방 정책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고갈 시기를 최대한 늦추기 위해 결국 더 내고 늦게 받는 방법이 검토되는 보고서에 대하여 조회해보고 내 연령대는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예상수령액이 어느정도로 되는지 확인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을까
정년 연장이 논의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정년퇴직 나이 60세를 법적 정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수급연령을 68세로 늦출 경우 그만큼 소득 단절 기간이 늘어나고 현재 9 납부액을 15나 인상해 부담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 고소득층은 낸 돈보다. 덜 받게 됩니다. 더 내야 하지만 받는 금액은 똑같고 늦게 받는 방안인 것입니다. 개정안은 10월 말까지 국회에 제출해 국회에서 국민연금법을 개정해야 시행됩니다.
의문점 하나 퇴직 후 연금수령까지의 노후 공백은 어떻게 감당할 생각인가.한국의 정년은 만 60세입니다. 연금 수령은 올해 기준 만 63세부터 가능하나 가능한 한 늦게 받게끔 개정하고 있죠. 10년 뒤인 2033년에는 만 65세부터 가능한데, 이를 2년 늦춰 만 67세부터 받을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정년이 만 60세라고 해서, 모든 기업에서 정년을 안정감으로 보장해주지는 않는 법입니다. 생산가능인구의 감소로 정년이 연장된다고 해도 안정성까지 보장하리라는 장담은 하지 못합니다.
의문점 둘 인생 2막을 위해 사업자금, 집값, 목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제한할 것인가. 퇴직금이 연금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수령이 매우 까다로워진다면, 퇴직 후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큰 장애물을 만나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달 중 부동산 제공 대책 나온다
대통령실은 이달 부동산 제공 대책을 발표할 방침이라고 1일 밝혔습니다. 주택 제공 선행지표가 일제히 하락하면서 23년 뒤 제공 가뭄이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자 제공 촉진책을 내놓는 것입니다. 최상묵 경제수석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건도 있고 하니 공급이 제대로 되겠느냐는 우려가 있다며 공급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부동산 제공 활성화 방안을 9월 중 마련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명백한 내용과 관련해서는 민간 부문 공급이 과거보다. 다양하게 위축됐다며 위축 요인이 있을 수 있으니 이런 부분을 어떻게 풀어주면서 공급을 촉진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어 공공 부문 공급은 보완 방안이 어떠한 것인지 강구해 두 개로 나눠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LG엔솔, 미국 공장에 76억 투자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짓는 EV 전용공장 및 배터리셀 합작공장 투자 규모가 최종 75억9000만달러로 확정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밝힌 투자액55억4000만달러 대비 약 20억달러 늘었습니다. 물가상승 등에 따라 공장 건설비가 애초 계획보다. 30 이상 더 들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조지아주는 31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조지아주 서배나 배터리셀 합작공장(JV)에 20억달러를 추가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발표로 EV 전용공장과 배터리셀 합작공장에는 모두 75억9000만달러가 투자돼 향후 8년간 이 지역에 8500개의 새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덧붙여습니다.
고생해서 받은 내 돈, 본인이 굴릴 건데?
자문회의 권고안이 이렇게 화제가 되며 직장인의 분노를 부른 것은, 퇴직금이 갖는 큰 개념 때문입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회사에서 자신의 지금까지 일했던 시간의 대가입니다. 그리고 퇴직하는 본인의 인생 2막을 위해 필요한 필요한 돈이기도 하죠. 새로운 진로를 위해 공백기를 가지며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생활비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퇴직연금의 해지로 가장 많이 꼽히는 이유는 주거 임차 아니면 구입입니다.
거주를 위한 목돈으로 사용하기 위해 해지하는 것이죠. 최근 부동산 시장을 생각해보면, 단순 자금을 운용하는 것보다. 부동산 시장을 잘 타는 게 훨씬 수익률이 높았을 정도니까요. 지금 사지 않으면 더 이상 집을 마련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불안감, 그리고 언제 받을지도 모르는 퇴직연금을 저울질해 보시면 퇴직연금수령은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것이 당연한 여겨집니다.
연금은 매우 민감한 문제입니다. 은퇴 이후 노후보장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한국의 현실에서, 제대로 제대로 명세서의 큰 폭을 차지하고 있는 항목이죠. 다루기 매우 조심스러우나 한 번쯤 짚어보아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2월 말 권고안이 제출되니, 늦어도 3,4월이면 권고안에 대한 처리와 반응을 다시 기사로 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힘든 시기일수록 최소한으로라도 각자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자주 묻는 질문
어떤 문제가 있을까
정년 연장이 논의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정년퇴직 나이 60세를 법적 정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달 중 부동산 제공 대책
대통령실은 이달 부동산 제공 대책을 발표할 방침이라고 1일 밝혔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차LG엔솔 미국 공장에 76억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짓는 EV 전용공장 및 배터리셀 합작공장 투자 규모가 최종 75억9000만달러로 확정됐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