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 식물 스투키 오해와 진실키우는 방법

공기정화 식물 스투키 오해와 진실키우는 방법

원하든 원치 않든 스투키를 키우다. 보시면 새싹이 나게 됩니다. 새싹이 나고 모체랑 분리해주지 않으면, 새싹이 모체로 가는 영양분 공급을 방해해서 모체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새싹이 나고 한두달 정도 후에 모체와 새싹을 분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분리된 새싹은 좀처럼 두껍게 자라지 않는다는 것에 있습니다. 위 사진은 모체에서 새싹을 분리해낸 스투키의 모습입니다. 일정 시간이 지났음에도 키만 자라고 두께는 두꺼워지지 않았습니다. 스투키의 기본정보는 지난 글을 참고해주시길 그나마 두꺼운 줄기가 이 정도입니다.

그냥 뭐 태생이 그런가보다. 하고 신경 쓰지 않고 이사 때마다. 데리고 다니다가, 광량이 아주 좋은 곳남향 통창에 잠시 둬봤다.


스투키 물주기와 햇볕
스투키 물주기와 햇볕

스투키 물주기와 햇볕

새순이 나면 성장이 왕성해지며 이때 햇빛을 많이 쬐고 많은 물을 주어야 하는데, 화분 받침으로 물이 흐를 정도로 가득 주어야 합니다. 봄과 여름철에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한, 두 달에 한번 물을 주어 뿌리를 깊게 내리게 하고, 겨울철에는 햇볕과 물을 줄여서 주어야 합니다. 겉흙이 말라도 식물이 수분을 잘 흡수하고 머금고 있어 잘 자라고 있으며, 물을 한 번에 많이 주어야 하는 이유는 조금씩 자주 주게 되면 식물의 뿌리가 산소를 흡수하지 못해 익사하는 것처럼 죽어 버립니다.

물 부족으로 죽는 일은 잘 없으며, 줄기가 물을 많이 머금고 있을 때는 탱탱하다가 수분을 잃으면 줄기가 말랑말랑 해지는데 이때는 물을 듬뿍 주셔야 합니다.

스투키 안죽이고 잘키우는법
스투키 안죽이고 잘키우는법

스투키 안죽이고 잘키우는법

스투키는 인위적으로 줄기를 잘라서 꽂아 심은 것이기 때문에 성장이 불가능하고, 굵기도 처음만 못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적당히만 관리하면 지속적으로 처음모습 그대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처음의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화분에 나는 새싹들을 제거해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제대로 키워보고 싶다면 이 새싹들을 분갈이 해주면 쭉쭉 여러갈래로 자라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물주는 법 스투키의 고향은 아프리카입니다.

물을 그리 자주 주지 않아도 좋습니다. 한달에 한번, 겉흙이 말랐을때 물을 주시고 겨울에는 물의 양을 더욱 줄이시는게 좋습니다. 최적의 환경 양지와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지만 밝은 곳을 좋아합니다. 너무 뜨거운 직사광선만 아니라면 대부분의 환경에서 원형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스투키 키울때 주의사항

스투키를 키움에 있어서 크게 주의할 사항은 딱 하나 무름병인것 같습니다. 무름병은 과습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스투키를 키우다보시면 줄기가 노랗게 변하는걸 본적 있을거입니다. 스투키는 아무데서나 잘 자라는 다육식물이지만 습기에는 취약합니다. 그래서 너무 큰화분이나 배양토함량이 많은 흙에서는 습기로 인해 죽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개체를 오밀조밀 모아놔도 습기로 인해 죽을 수 있어요. 개체 중 상태가 안좋은노랗게 변하는게 있다면 반드시 제거를 해주셔야해요. 그렇지 않으면 다른 개체로 무름병이 전달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투키 성장시키는 법

앞서 말씀드렸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스투키는 실린드리카의 줄기를 자른뒤 뿌리를 내리게 한것입니다. 죽지 않고 키울수는 있으나, 더이상의 생장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스투키를 키우다보시면 번식을 해서 새순이 돋을때가 분명 있는데, 이 새순을 키워 다른 화분에 옮기면 쑥쑥 자라는 스투키를 볼수 있습니다. 스투키의 고향은 아프리카입니다. 봄과 여름에는 쑥쑥 자라지만 겨울철에는 거의 자라지 않습니다. 때문에 겨울철에는 물과 햇빛이 필요이상으로 공급된다면 오히려 죽어버립니다.

겨울철은 무관심하게 키워주시고, 봄 여름에만 햇빛과 물을 공급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스투키 물주기와 햇볕

새순이 나면 성장이 왕성해지며 이때 햇빛을 많이 쬐고 많은 물을 주어야 하는데, 화분 받침으로 물이 흐를 정도로 가득 주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투키 안죽이고 잘키우는법

스투키는 인위적으로 줄기를 잘라서 꽂아 심은 것이기 때문에 성장이 불가능하고, 굵기도 처음만 못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투키 키울때 주의사항

스투키를 키움에 있어서 크게 주의할 사항은 딱 하나 무름병인것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