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소통과 공감의 전반기 현장소통 토론회 종료
선도교육청 선정과정과 하는 일은? 교육부에서 선정과 운영 계획을 2023년 3월 14일 안내하고 신청 접수를 4월 28일까지 받은 후에 5월 초 선정위원회에서 심사한 후 서울, 대구, 인천, 세종, 경기, 충북, 전북, 경북, 경남교육청9개을 선도교육청으로 선정했습니다. 선도교육청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유치원어린이집 간 교육돌봄 격차를 완화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준비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선정된 9개 시도교육청은 자체 준비위원회, 자문단 및 시도 지지체와 협의체 등을 구성운영하고, 어린이집 급식비 지원, 유치원어린이집 공동 교육과정 운영 등 13개 과제를 시행하며 교육청과 지자체는 총 482억 원교육청 424억 원, 지자체 58억 원을 지원합니다.
6 충북교육청
교육청 내 유보통합준비위원회위원장 부교육감를 구성하여 유보통합을 준비함.충북도청과 실무협의체를 운영하여 발굴한 어린이집 급식비 추가 지원, 충북형 다차원 러닝메이트 공동협동 사업을 전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미흡한 부분을 채우는 과정을 공동협력하여 동행해야하는 뜻으로, 충북교육청도청, 교사, 학부모,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충북유아교육진흥원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이 협력하여 사업을 전개 발달지연 및 정서 위기 유아의 조기발견적시개입을 위한 아이성장골든타임 사업을 운영하고, 유아학부모 소개를 병행합니다.
2 대구교육청
학부모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균등한 출발선 보장을 위해 유아학비를 추가 지원하고, 양질의 교육돌봄 서비스 제공과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거점형 방과 후 과정을 운영 중심유치원1개원이 협력유치원23 개원과 연계하여 방과 후 과정 통합 운영
◇어린이집 만 5세 유아의 초교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경영을 위해 교직 맞춤형 연수, 장학 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하여 누리과정 운영지원에 나선다.
1 서울교육청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기관 교류 및 유아놀이 중심 수업 나눔을 통한 교육과정 경영을 지원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함께 활동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장점을 배워나가는 화학적인 통합을 추진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내·외 시설 환경 개선을 통해 건강하고 안정되는 교육·돌봄 자연환경을 조성합니다. ◇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과 시도(육아종합지원센터)의 교직 연수를 상호 개방하고, 현장 밀착형 누리과정 컨설팅 장학을 통해 교직 힘 제고뿐만 아니라, 부모 행복교실을 운영하여 자녀 양육에 대한 학부모 역량을 강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6 충북교육청
교육청 내 유보통합준비위원회위원장 부교육감를 구성하여 유보통합을 준비함.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대구교육청
학부모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균등한 출발선 보장을 위해 유아학비를 추가 지원하고, 양질의 교육돌봄 서비스 제공과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거점형 방과 후 과정을 운영 중심유치원1개원이 협력유치원23 개원과 연계하여 방과 후 과정 통합 운영◇어린이집 만 5세 유아의 초교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경영을 위해 교직 맞춤형 연수, 장학 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하여 누리과정 운영지원에 나선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서울교육청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기관 교류 및 유아놀이 중심 수업 나눔을 통한 교육과정 경영을 지원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함께 활동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장점을 배워나가는 화학적인 통합을 추진◇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내외 시설 환경 개선을 통해 건강하고 안정되는 교육돌봄 자연환경을 조성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