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설사 증상으로 동물병원 다녀온 후기

강아지 설사 증상으로 동물병원 다녀온 후기

저희 행복이는 평소에는 하루에 12회 정도 실외배변을 하는데요. 그 날따라 실내에서 맑고 무른 물변을 계속 보는 것이었습니다마치 사람도 장염 걸리면 배가 아프고 변을 자주 보는 것 처럼 변을 보기 전에 힘들어하더라구요. 한 두번 하고 그치면 좀 더 지켜볼까 했는데 횟수가 많아지면서 오늘 꼭 동물병원에 데리고 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그 때 접종도 맞아야 할 시점이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동물병원에 가기 전에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를 했습니다.

채널로 행복이가 계속 설사를 하고 또 접종을 할 기간이라고 문의드리니, 동물병원에서는 증상이 있을 때는 접종을 미루고 진부터 받으라고 안내받았습니다. 급히 예약을 하고 동물병원으로 향했습니다. 도보로 갈 수 있는 동물병원이어서 행복이렇게 걸어갔습니다.


imgCaption0
감염 경로

감염 경로

이러한 파보바이러스는 경구나 비강을 통해 전파되게 되는데요 입이나 코를 통해 바이러스 입자가 들어감으로써 아이들에게 감염이 돼요. 혹은 바이러스 입자가 있는 분변에 의해서 전파가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감염 후 48시간 후에 증상을 나타나게 돼요. 파보의 가장 큰 특징은 불꽃진압기 증상이에요 보통 구토 및 설사를 해서 내원하게 되는데, 보호자님들께서 느끼시기에 식욕 및 활력이 저하가 선행되었을 거에요 또한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했을 경우, 백혈구가 감소해있을 수 있어요. 특히 림프구, 호중구가 많이 감소해서 면역 기능이 약화되어 있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불꽃진압기 감염과 면역 기능 약화로 인해 점점 출혈성 설사 및 구토로 이어지게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란?

처음 최근 유행했던 COVID19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강아지들이 구토 설사를 보이며 걸리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코로나 장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CECoV를 말해요 사람에게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COVID19와는 다른 바이러스 로 보로 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그걸 통칭해서 코로나 라고 부르는데요 제대로 나누었을 때 다른 종의 바이러스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러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RNA virus에 해당 되며, envelope을 가지는 바이러스입니다.

설사 빈도가 많을 때

설사를 하더라도 하루에 1번에서 23번 정도만 할 때는 조금 더 지켜보셔도 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심한 설사일 경우 참을 수 없으며 하루에 몇 번씩이나 화장실을 가곤 합니다. 강아지들도 설사가 심한 경우 한 시간에 5번 이상도 배변활동을 합니다. 특히나 나오는 변이 없는 대도 계속 배변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는 대장염이 심한 경우입니다.

만약, 아이가 설사를 하는데, 그 빈도가 너무 자주라면 꼭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단순한 이유 때문에 설사를 하는 거라고 해도, 설사가 지속되면 탈수로 인해 전신 증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구토 치료법

대부분은 편한 위장 질환으로 5일 정도 항생제나 항구토제 등으로 치료가 됩니다. 만약 이런 편한 치료법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구토라면 다른 치료법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만약 3개월 이내의 어린강아지라면 탈수가 올 수 있으니 바로 병원으로 데려가 주셔야 합니다.

또한, 하루에 2~3번씩 구토가 발생할 때에는 다른 근본적 질환이 의심되니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노견일 수록 더더욱 면밀히 관찰하시고 조심성을 요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성 질환

장 내 이상 세균의 증식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세균의 경우 특정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을 직접 섭취하디고 합니다. 하지만, 보다. 흔한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장의 상태가 악화되어 식중독 균이 증식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지사제설사를 멈추는 약보다는 항생제를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강아지에서 설사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에는 파보와 코로나가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경우 병원성이 강하지 않아 거의 모든 치료가 됩니다. 반면에 파보바이러스의 경우 병원성이 강하여 적극적인 치료에도 생존율이 50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정기적인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진단 역시 키트 검사나 pcr 검사를 진행해볼 수 있어요 치료는 파보바이러스와 비슷하게 대증치료로 진행되게 되는데요 파보와 중복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파보바이러스 치료방법과 비슷하게 치료됩니다. 이상 강아지 전염병 파보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도 좋은 정보 가지고 올게요 이상 긍정강쥐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염 경로

이러한 파보바이러스는 경구나 비강을 통해 전파되게 되는데요 입이나 코를 통해 바이러스 입자가 들어감으로써 아이들에게 감염이 돼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란?

처음 최근 유행했던 COVID19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강아지들이 구토 설사를 보이며 걸리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코로나 장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CECoV를 말해요 사람에게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COVID19와는 다른 바이러스 로 보로 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그걸 통칭해서 코로나 라고 부르는데요 제대로 나누었을 때 다른 종의 바이러스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러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RNA virus에 해당 되며, envelope을 가지는 바이러스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사 빈도가 많을 때

설사를 하더라도 하루에 1번에서 23번 정도만 할 때는 조금 더 지켜보셔도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