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는 무조건적으로 수술 자연치유

허리디스크는 무조건적으로 수술 자연치유

척추관협착증은 척추뼈 안에 있는 신경을 통과시키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이 글에서는 척추관협착증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허리 디스크 수술은 언제 해야 할까?
허리 디스크 수술은 언제 해야 할까?

허리 디스크 수술은 언제 해야 할까?

교통사고 같은 외부 충격에 의해 허리 척추뼈가 완전히 골절되며 디스크가 터지지 않는 이상 수술은 지양해야 합니다. 혹은 약간의 통증을 계속 무시하고 잘못된 자세를 고수하면 만성 디스크 질환으로 발전합니다. 보통 46주가량 자연치유가 이뤄지도록 약물이나 통증주사의 도움을 받는다. 길게는 12주까지 지켜보는데, 이 기간 이후에도 통증 개선이 없고 다리 저림이나 다리 통증 현상까지 나타난다면 수술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선척성, 후천성 원인으로 예전에는 남자에게 많은 것으로로 보고되었으나, 최근 여성에게 좀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특히 퇴행성 전방 전위증의 경우 여자에게 46배며,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많은 질환이나 증후군이 척추관 협착증의 발생에 관여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드뭅니다. 가만히 있어도 체감하는 극심한 허리통증엉덩이나 항문 쪽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다리 감각 장애 및 근력 저하 동반걷다가 잠시 멈추어 쉬면 괜찮아지고, 다시 걸으면 심화되는 증상이 반복시간이 더해 질수록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 등 넓은 범주의 감각 저하와 저린 생각 심화 대부분 퇴행성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초기의 증상은 퇴행성 척추염과 비슷하여 서서히 시작됩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전방 전위증

전방 전위증은 고유한 척추가 정렬을 이루지 못하고 빠져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허리의 아래쪽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며, 척추 분리증과 노인성 변화가 흔한 원인입니다.

주요 증상은 허리 통증과 척추뼈가 앞으로 빠지면서 척추뼈 내를 관통하는 신경다발을 누르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프고 저려서 잘 걷지 못합니다. 또 전위가 심해지면 허리가 짧아지고, 앞으로 구부러져 정상적인 보행이 힘들어져, 외관상으로도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척추측만증

정면에서 보았을 때 정상적인 척추는 일직선이지만, 척추측만증의 경우 C자형 혹은 S자형으로 휜 상태로 보입니다. 척추뼈가 기울어져 있기에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등 외관상의 이상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지만, 척추에 구조적 변화의 여부에 따라 나뉘며 대부분 구조적 척추측만증 중 특발성 척추측만증에 속합니다.

뒤로 젖혀진 자세

엉덩이를 의자 앞쪽으로 쭉 빼고 눕는 모양새로 앉아 있는 자세다. 이 자세는 하이힐을 신고 걸을 때 허리에 무리를 주는 경우와 동일합니다. 하이힐을 신으면 상체가 뒤로 젖혀진 상태가 되고 이때 제대로 자세를 잡기 위해 골반근육과 허리 근육에 꽉 힘을 주고 있어야 합니다. 비슷하게 엉덩이가 앞으로 빠진 상태가 되면, 의자에 앉아있으려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골반이나 허리 근육 혹은 인대에 힘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많은 근육 수축 상태가 오랜 기간 유지되면 단순히 허리 디스크만 유발하는 게 아니라, 다른 부위의 근육과 인대에도 영향을 줍니다.

요추 압박골절

쌀쌀한 겨울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압박골절은 골다공증과 같이 뼈가 약하지는 상태에서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등의 편한 외력만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순간 골절이 일어난 부위에는 급격한 통증이 발생하고, 허리를 움직이기 힘들고 움직이려고 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다른 척추 질환과 다르게 돌아 눕는 것이 힘들며 기침을 할 때, 등이나 허리를 가볍게 두드릴 때도 상당한 통증을 느낍니다.

골절 부분을 눌렀을 때 해당 부위에 통증 기침을 하거나 누워서 뒤척이는 움직임만으로도 통증이 발생 다리로 내려오는 통증은 없으나 허리와 등 주변부에 구조화된 통증 누웠다가 발생하는 것은 불편하지만 걷는 것은 가능 척추 압박 골절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허리 디스크 수술은 언제 해야

교통사고 같은 외부 충격에 의해 허리 척추뼈가 완전히 골절되며 디스크가 터지지 않는 이상 수술은 지양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척추관 협착증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전방 전위증은 고유한 척추가 정렬을 이루지 못하고 빠져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