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초기 증상 조기 발견의 중요성

폐암 초기 증상 조기 발견의 중요성

by. 헬쓰닥터리 폐암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치명적인 질환이며, 그 발생률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폐암은 주로 금연하지 않거나 대기 중의 유해한 화학물질과 접촉하는 등의 흡연, 환경 요인 및 유전적 요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 폐암에 관해 찾아보고 증상과 원인, 치료, 생존율에 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암은 폐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나누어져서 새로운 세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암입니다.

이렇게 제작된 비정상 세포들이 덩어리를 이루며 종양을 형성하고, 이것이 악성인 경우에 폐암이라고 합니다. 폐암은 크게 작은세포 폐암과 비작은세포 폐암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작은세포 폐암은 흡연에 의해 주로 생겨나는 악성도가 매우 높은 유형의 폐암입니다.


imgCaption0
폐암의 원인

폐암의 원인

폐암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폐암의 주요 원인들입니다. 첫 번째, 흡연은 가장 흔한 폐암의 원인으로, 담배 연기에는 약 60여 가지 이상의 알려진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흡연자 뿐만 아니라 수동흡연자도 폐암 위험이 높아집니다. 두 번째, 라돈은 자연에서 생성되는 방사선 가스로, 지하실이나 광산 등에서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기 중에 존재하는 작은 양은 해롭지 않으나, 오랜 시간 동안 높은 수준의 라돈에 노출될 경우 폐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세 번째, 아스베스트, 비닐클로라이드, 용융 금속들과 같은 화학물질 및 직업적 요인도 폐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일부 연구에서는 실외 대기오염도 비굴세포형 폐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만성 기관지염 혹은 선천성 기관지확장증 등의 만성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폐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폐암의 치료

폐암의 치유는 암의 종류, 단계, 환자의 일반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폐암 치료에는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 면역 요법, 표적 항암 요법 등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 초기 단계의 비작은세포 폐암에서 주로 사용되며, 암이 있는 폐 부분을 제거합니다. 종양의 크기와 과정에서 따라 전체 폐 전체 아니면 부분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 세포를 파괴하는 이 치료법은 주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나 수술 후 재발 예방을 위해 사용됩니다.

세 번째, 항암제를 사용하여 암 세포를 파괴하거나 성장을 억제하는 치료입니다. 화학요법은 본질적으로 혈류를 통해 온몸에 퍼져서 다른 부위로 전이된 암세포까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면역요법은 몸의 자연적인 방어 체계인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 암세포를 공격하게 하는 치료입니다.

폐암의 일반적인 초기증상

폐암의 가장 흔한 초기증상은 기침입니다. 기침은 감기나 기관지염, 천식 등 다른 호흡기 질환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기침을 할 때 피가 섞여 나오면 폐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객담은 기침을 할 때 나오는 가래를 말합니다. 폐암이 발생하면 폐에 염증이 생기거나 암세포가 떨어져 나와 객담에 섞여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객담의 양이 많거나, 색깔이 혈색소를 함유한 검은색, 녹색, 갈색 등으로 변하는 경우는 폐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객혈은 기침을 할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객혈은 폐암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폐렴, 폐동맥 색전증 등 여러가지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객혈이 1회 이상 나타나거나, 혈액의 양이 많으면 폐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암 생존율

폐암의 생존율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며, 암의 종류, 단계, 환자의 건강 상태 및 치료 시기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폐암은 초기에 발견되지 않고 진행된 경우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기에 발견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경우 생존율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미국 국립암센터에서 제공하는 폐암의 종합적인 생존율 추정치인데요. 이는 여러가지 기간 동안 진단된 폐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통계자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하지만 개별 환자의 예후는 많은 변수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는 참고 자료일 뿐입니다. 전체 폐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약 21% 입니다. 1기 : 초기 단계에서 진단된 비작은세포 폐암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은 약 61% 입니다. 3~4기 : 중기에서 말기로 진단된 폐암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은 약 6%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폐암의 원인

폐암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폐암의 치료

폐암의 치유는 암의 종류, 단계, 환자의 일반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폐암의 일반적인 초기증상

폐암의 가장 흔한 초기증상은 기침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