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과 원인 및 자가치료 방법 총정리

이석증 증상과 원인 및 자가치료 방법 총정리

건강이야기 지난 글에도 적었지만, 저는 최근 시기 이석증Vertigo으로 꽤 오랜 시간을 힘들게 보냈답니다. 말로만 들어봤지 제가 직접 겪은 건 처음이었어요. 제 주변에도 그렇고 생각보다. 대부분이 이석증으로 불편한 증상을 경험했더라고요 오늘은 이석증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이석증의 증상, 원인,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관리하고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이석증, 우리 일상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나? 이석증은 무엇인가를 하다가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포도당은 우리몸의 필요한 에너지원
포도당은 우리몸의 필요한 에너지원

포도당은 우리몸의 필요한 에너지원

포도당은 우리 몸의 필요한 에너지원입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희 육체는 음식물을 소화하고 포도당을 혈액 안으로 흡수하여 에너지로 전환합니다. 포도당은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저혈당에 빠져있을 때, 몸에 충분한 포도당이 없어지면 어지럽고 메스꺼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은 혈당 농도가 일시적으로 낮아지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에너지의 부족으로 인해 뇌 기능이 저하되고 혈액 순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크게 심호흡을 하고 몸과 마음을 집중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원인
이석증 증상원인

이석증 증상원인

이석증의 증상과 원인은 다양합니다. 자려고 눕거나 일어날 때, 아침에 잠에서 깨서 일어날 때, 가만히 있어도 온 세상이 핑핑 도는 느낌을 받는 경우입니다. 그 정도가 심하면 태풍이 부는데 흔드는 배 안에서 뒤집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당히 어리저울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심각한 상황일 시에는 특히나 운전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떠한 특징을 보이며 증상은 어떠한 방식으로 보이는지 알아보도로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주요 원인이 있다면야 아래와 같습니다. 어지러움(돌아가는 느낌): 주변이 회전하거나 돌아가는 듯한 느낌이 나타나며, 일상 생활 동작이 어려울 수 있습니 어지럼증: 불안감, 혼란,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석증 치료법

예전에는 이석증 치료방법이 딱히 없어서, 그냥 누워서 쉬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행이게도 1992년 미국의 이비인후과 의사인 에플리가 이석증 치료방법을 개발하면서,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본질적으로 현재 이비인후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변형 에플리Epley 방법이며, 이 방법의 기초 원리는 머리의 위치를 변화시켜 반고리관의 관 내를 따라 석회 부유물을 반고리관의 공통각common crus으로 이동시켜 전정vestibule으로 유도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이런 방법의 효과는 7090로 보고되고 있으며, 만약 한 번으로 반응이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하여 시행합니다.

이석증BPPV 원인

이석증BPPV 원인을 이해하면 개인이 증상을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BPPV은 이석이라고 불리는 작은 칼슘 결정이 내이 내의 일반적인 위치에서 이탈될 때 발생합니다. 이 결정은 회전 운동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 액체로 채워진 관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움직일 때 이런 잘못된 결정이 체액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여 현기증의 특징적인 에피소드를 유발합니다. 이런 결정의 이동에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어지러움은 뇌 문제로 오해되기도 하지만, 의외로 귀의 문제가 원인일 때가 많습니다. 귓속에는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이석증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지러움 심장 두근거림 구역 구토 두통 식은땀 특히 어지러움은 눕거나 일어날 때, 고개를 움직일 때 증상이 더욱 심해지며, 고개를 움직이지 않으면 어지러움이 점차 가라앉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석증 예방을 위한 습관 개선

이석증을 예방하기 위한 습관 필요한 것은 머리를 갑자기 세게 흔드는 행동을 피하는 것입니다. 무리한 스포츠나 레저 활동, 진동이 심한 놀이기구는 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지러움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이석증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어지러움의 원인은 다양하므로 경험이 많은 진료가 필요합니다.

병원에서 치료받으면 완치 기간을 단축하고 재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포도당은 우리몸의 필요한

포도당은 우리 몸의 필요한 에너지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증상원인

이석증의 증상과 원인은 다양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이석증 치료법

예전에는 이석증 치료방법이 딱히 없어서, 그냥 누워서 쉬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