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맹장이 터질까 그 원인과 예방법

왜 맹장이 터질까 그 원인과 예방법

사람들이 대부분 맹장의 존재를 알게 되는 것은, 주변의 누군가가 맹장이 터졌다든지 하는 말을 들어서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갑자기 복통을 호소하고 쓰러지거나 복막염이 되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든지 하는 겁나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미 맹장제거수술을 하신 분이라면 더 많은 지식이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배가 조금 많이 아프기만 해도 맹장이 터진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될 때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맹장의 위치와 대처 방법, 그리고 항간에 떠돌던 남자와 여자의 맹장 위치가 다르다는 이야기에 대한 진실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의 이야기를 먼저 하도록 하죠. 남자와 여자의 맹장 위치가 다르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꽤 있는데요. 이건 잘못된 이야기이고 남자와 여자의 맹장 위치는 다르지 않습니다.


맹장염 증상은?
맹장염 증상은?

맹장염 증상은?

배 아래 부분에 아주 심한 고통이 발생하는데, 많은 환자분들이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아주 극심한 고통이 생겼다고 합니다. 충수염의 통증은 잠을 자고 있는 사람을 깨울 정도로 심하며 한 번 발생할 경우 급속도로 통증의 심해지는 강도가 증가합니다.

일반적인 맹장염 증상은 육체를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복부에 심한 고통이 발생합니다. 전체적으로 상복부에 고통이 나타나고 진행이 되면서 점차 오른쪽 하복부에 고통이 오게 됩니다.

하복부의 고통이 다른 곳보다. 더 심하게 아플 경우 맹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체온이 40도까지 올라가며 두통, 구토, 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은 체했을 때와 비슷하여 많은 분들이 소화불량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맹장염충수돌기염 진단 방법
맹장염충수돌기염 진단 방법

맹장염충수돌기염 진단 방법

맹장염을 진단하는데 기본이 되는 검사는 하복부 초음파 검사입니다.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 노출에 의한 위해가 전혀 없고, 직접 충수돌기의 늘어남과 주변 장기의 염증 정도를 확인할 수 있기에 가장 기본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특히, 소아 환자나 임산부에서는 방사선 노출에 대한 위험성 때문에 먼저 고려하여야만 하는 검사입니다. 하지만, 충수돌기의 위치가 대장 뒤에 가려져 있거나 골반강 아래로 내려가 있는 경우에는 초음파로 관찰이 불가능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또한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 탐촉자로 배를 압박하며 검사를 하게 되는데, 압통이 심해 배에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되는 환자의 경우에도 검사가 제한적입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복부 CT가 추천되는 검사 방법입니다.

맹장염충수돌기염이란 무엇인가?
맹장염충수돌기염이란 무엇인가?

맹장염충수돌기염이란 무엇인가?

흔히 맹장염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올바른 의학용어는 맹장염이 아닌 충수돌기염입니다. 맹장의 끝 부위에 위치한 충수돌기에 결석이나 이물질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서 생겨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충수돌기Appendix가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우측 아랫배에 위치하고 있기에 우측 아랫배 통증과 해당 부위의 압통이 생기게 됩니다.

맹장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복부 통증맹장염 초기에는 상복부 중앙에 고통이 발생하며, 점차 하복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맥버니 포인트라고 부르며, 맹장염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소화불량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식욕감소, 불안한 감정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맹장염 초기에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후 변비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발열맹장염이 진행되면서 체온이 상승하고,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소화불량과 관련해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예방법

맹장이 터진 후에 수술을 받게 된다면 수술이 더욱 복잡해지고 수술의 상처가 곪거나 수술 후 여러 합병증들이 발생할 수 있기에 맹장염 증상이 있다면야 바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시행하기 6시간 전부터 금식을 한 후 수술을 합니다. 맹장염의 경우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기 때문에 보통 20분 정도 걸리며 항생제를 투여하고 34일 정도 금식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수술 후 일주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맹장염은 평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의 전체적인 컨디션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몸에 질병을 불러 올 수 있으며 면역력은 계속 떨어집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변비에 걸려서 맹장염에 걸리기 쉬우니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를 미리 막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배를 따뜻하게 해 주어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게 하고 반신욕을 자주 하여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염 증상은?

배 아래 부분에 아주 심한 고통이 발생하는데, 많은 환자분들이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아주 극심한 고통이 생겼다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충수돌기염 진단 방법

맹장염을 진단하는데 기본이 되는 검사는 하복부 초음파 검사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충수돌기염이란

흔히 맹장염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올바른 의학용어는 맹장염이 아닌 충수돌기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