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임대아파트와 입주요건 중요성과 필요한 소득 및 자산 조건

영구임대아파트와 입주요건 중요성과 필요한 소득 및 자산 조건

다기 오는 가을철을 맞이하여 전세나 월세를 알아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장기전세 소득기준 및 공공임대아파트 주택 입주조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기전세주택은 2007년 초 서울시가 최초로 공개한 진화된 임대주택 제도입니다. 장기전세주택은 사는 것이란 주택 정책을 넘어사는 곳이라는 주거복지정책을 포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장기 전세주택을 주관하는 SH공사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 27회에 걸쳐 2만 6,000여 가구를 공급했습니다.

장기전세 거주기간 장기전세주택은 주변 전세 대금 격의 80 수준에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어, 무주택 서울시민의 큰 애정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장기전세주택은 이전 공공임대주택이 소형 위주로 공급했던 관행을 깨고, 중대형 평형 주택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등등 임대주택 형태

등등 임대주택 형태

영구임대아파트 외에도 국민임대아파트, 공공임대아파트, 행복주택 등 여러가지 형태의 임대주택이 있습니다. 각각은 입주조건과 제공되는 혜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주택 유형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임대주택 제도는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주택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고 안정되는 주거 생태계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생활 안정성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영구임대아파트 입주조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입주조건은 입주자모집공고일 날짜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입주자 자격 기준은 주택제공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분명한 자격 요건과 입주 신청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영구임대아파트와 입주조건

영구임대아파트는 입주조건이 국민임대 아파트나 공공임대 아파트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영구임대아파트에 입주하시는 분들은 만 6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사회적 관점과 국가 정책에서 은퇴 시기로 보고 있는 나이입니다. 만약 LH주택공사에서 지요구하는 영구임대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퇴거할 때 원상복구나 고장이 났을 경우 수선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구임대주택은 안정되는 주거생태계를 제공하며 퇴거 시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는 것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영구임대아파트를 포함한 여러 가지 임대주택 종류들은 입주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입주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해당 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안정되는 주거생태계를 창출하고 국민의 주거생활을 지요구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장기전세 특징

이전 임대주택이 도심을 벗어나 변두리 지역에 주로 위치했다면, 장기전세주택은 장지지구처럼 근처에 주거단지가 이미 형성된 곳이나 반포지구와 같이 이미 아파트 단지가 잘 위치한 곳에 분포돼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장기전세주택은 입지적인 면에서도 임대주택과 차별화가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이전 임대주택이 소형 위주의 물량이었다면 장기전세주택은 중·대형 규모의 물량이 공급돼 중산층을 흡수할 수 있는 국민임대주택으로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임대 입주 자격 조건

국민임대 주택은 공공임대주택 재고량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주거지원책입니다. 국가재정과 국민주택기금을 재원으로 마련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공사 혹은 지방공사가 건설 제공되는 주택으로 장기 공공임대 주택 재고량을 선진국 수준으로 확관하여 무주택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죠.

소득 조건은 영구임대 주택 입주 자격과 동일합니다. 도시 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 70% 이하 (1인 가구 90%, 2인 가구 80%)가 요구되지만 자산 기준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총 자산 보유기준 32,500만 원, 자동차 보유기준 3,557만 원인데 저는 이 자산 기준에 관련해서 조금 불만이 있습니다.

민간임대 입주 자격 조건

민간임대는 8년의 거주를 보장하며, 5 임대료 인상 제한이라는 혜택이 있습니다. 제공 대상은 무주택자가 최우선이며, 시세의 9095 수준의 임대료로 일반 공급을 하며, 단지의 20 이상은 청년과 신혼부부 등 주거지원계층에게 시세의 7085의 임대료로 특별 제공되는 공공성이 강화된 민간 임대주택이죠. 전용면적은 85이하이지만 8년의 임대 기간과 주변 시세 대비 낮은 임대료로 주거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거지원계층에 관련해서 이해해야 하는데요. 민간임대는 제공 물량의 20 이상을 주거지원 계층에게 특별 공급해야만 되는 취지를 갖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등등 임대주택 형태

영구임대아파트 외에도 국민임대아파트, 공공임대아파트, 행복주택 등 여러가지 형태의 임대주택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영구임대아파트와 입주조건

영구임대아파트는 입주조건이 국민임대 아파트나 공공임대 아파트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장기전세 특징

이전 임대주택이 도심을 벗어나 변두리 지역에 주로 위치했다면, 장기전세주택은 장지지구처럼 근처에 주거단지가 이미 형성된 곳이나 반포지구와 같이 이미 아파트 단지가 잘 위치한 곳에 분포돼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