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를 통해 건축면적 건폐율에서 제외 가능한 경우

심의를 통해 건축면적 건폐율에서 제외 가능한 경우

건축물대장을 보거나 아파트 분양정보들을 찾다. 보시면 건폐율, 용적률, 대지면적, 연면적 이란 단어를 보게 됩니다. 부동산 정보를 올바르게 알려면 이 단어부터 이해해야 하는데요. 부동산을 알아가기 위한 가장 기초 중의 기초 건폐율, 용적률, 대지면적, 연면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면적은 건축물이 바닥을 차지하고 있는 면적으로 건축물의 수평투영면적입니다. 건폐율 계산할 때 대지면적과 함께 활용하는 면적입니다. 건축면적 산정에서 제외되는 것은 지표면으로부터 1미터 이하 부분, 옥외 피난계단, 지하층의 출입구 상부, 지하 주차장 경사로, 비상계단, 옥외 피난계단 등이 있습니다.


imgCaption0
조경기준이란?

조경기준이란?

조경기준은 국토교통부에서 고시 한 조경에 대한 기준. 국가법령정보센터의 행정규칙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1조 목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조경의무 대상이라면 식재 기준, 조경 시설물의 종류 및 설치방법, 옥상 조경의 방법 등 조경에 필요한 사항들을 조경기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조경의무 면제에 해당한다고 넘어가지 말고 방근, 식재 토심 등 조경설계의 기본이 되는 사항들은 확인해야 함. 건축 조례에 이와 연관된 내용이 아래처럼 나와 있습니다.

연면적 이란?

연면적은 모든 층의 바닥 공간이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지하 1층, 지상 3층 건축물이 있다고 봤을 때, 각 층의 바닥 공간이 300이라고 하면 이 건축물의 연면적은 1,200입니다. 여기서 용적률 산정을 위한 연면적에서는 지하층, 지상층의 주차공간, 초고층 건물 및 준 초고층 건축물에 설치하는 피난 안전 구역, 건축물의 경사지붕 아래 설치하는 대피공간의 면적은 제외합니다.

PH 층은 바닥면적에 포함되는가

바닥면적의 포함되는지 여부는 결국 건폐율, 용적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물 전체의 규모와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 여기서 이야기하는 PH층은 부자들이 사는 펜트하우스가 아닌 기능적 의미에서 계단실과 같은 옥탑층을 이야기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승강기탑이나 계단탑 등 옥상에 삐죽 솟아 나온 층은 바닥면적을 계산할 때 포함되지 않습니다. 취지를 생각해 보시면 물탱크실, 승강기탑 같은 구조물은 그 건물을 본래의 목적대로 잘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시설들인데, 이를 충실히 이행하는 사람들에게 불이익을 주면 법 취지에 어긋나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비단 옥탑만이 아니라 다른 예외 조항들도 가만히 생각해 보시면 닮은 맥락으로 이해가 됩니다.

용적률 계산 방법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물 연면적의 비율 하나의 대지 안에 있는 건축물의 바닥 면적을 모두 합친 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대지에 건축물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 이들의 연면적을 모두 더해야 합니다. 용적률이 클수록 연공간이 높아 대조적으로 건물을 높이 지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지을 수 있는 땅은 그만큼 효용 가치가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같은 조건에서 용적률이 높은 토지가 낮은 토지에 비해 대조적으로 땅값이 비싼 편입니다.

EX 100평 대지에 용적률 300의 3층 건물을 짓는다고 하면 각층 바닥면적을 100평씩 하여 300평까지 지을 있습니다. 국토계획법에서 토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용도지역별로 건폐율에 대한 최대 한도 범위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건폐율은 건출 밀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대지면적에 대한 건물의 바닥 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계산방법은 대지면적을 건축면적으로 나누어서 100을 곱해주면 됩니다. 정부에서는 용도지역, 구역별 건폐율을 정해 최대한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정한 건폐율에 맞춰 건축을 해야 합니다. 건폐율의 최대한도를 정하는 이유는 일조권이나 비상대피로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법적 건폐율을 정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대지면적에 가득 채워서 건물을 지을 테고 그러다.

보시면 건물사이에 공간이 없어 서로 맞닿게 될 것입니다. 용적률은 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 연면적의 비율로서, 건폐율과 함께 해당 지역의 개발밀도를 가늠하는 척도로 활용됩니다. 건물을 짓도록 허가된 땅의 면적에 비해 얼마나 높게 건축할 수 있는지를 말합니다. 계산방법은 연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누어서 100을 곱해주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경기준이란

조경기준은 국토교통부에서 고시 한 조경에 대한 기준.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면적 이란?

연면적은 모든 층의 바닥 공간이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PH 층은 바닥면적에

바닥면적의 포함되는지 여부는 결국 건폐율, 용적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물 전체의 규모와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