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당뇨 원인, 소아당뇨 증상, 소아당뇨 치료, 소아당뇨 검사, 소아당뇨 수치 알아보기

소아당뇨 원인, 소아당뇨 증상, 소아당뇨 치료, 소아당뇨 검사, 소아당뇨 수치 알아보기

당뇨병은 병원에서만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관점에서 다학제적으로 협조하여 치료해야 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그중에 가장 첫 번째로 필요한 치료자 역할은 환자 스스로가 해야 합니다. 당뇨는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가 질환에 대하여 느끼고 계속해서 정신, 생활적인 면에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 수치 기준과 검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기준에 해당한다면 당뇨라고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럼 당뇨라고 진단 내릴 수 있는 검사 방법과 그 수치 및 정상 수치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당화 알부민
당화 알부민

당화 알부민

당화 알부민은 당화혈색소 보다. 단기간의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입니다. 23주 정도의 혈당의 변화를 반영하는 그래프로서 주로 빈혈을 알아보기에 좋습니다. 정상치는 205285입니다.

C펩티드는 인슐린의 전구물질이며 연결고리의 역할을 합니다. C펩티드는 췌장의 베타 세포에서 인슐린 생성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C펩티드의 저하는 1형 당뇨를 진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수집은 24시간 소변을 통하여합니다.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

DXA라 불리는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은 뼈의 밀도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은 골다공증 진단에 메인으로 사용되며, 척추와 엉덩이 뼈의 밀도를 자세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DXA는 뼈의 밀도를 Tscore, Zscore로 평가하여 뼈의 건강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방사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에 민감하거나 임산부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이라 불리는 PET는 뼈의 대사 활동을 검사하여 골밀도를 체크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뼈의 대사 활동의 변화되는 부분을 체크하기 때문에 다른 검사에 비해 대조적으로 정밀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비싼 편에 속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진단할 때는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을 더 자주 활용하는 편입니다.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뼈의 상황을 검증하는 검사 방법이며, 비침습적이고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검사이기에 대조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부위에 사용하기보다. 주로 중골이나 정혈골에 사용되며, 이를 통해 뼈의 밀도 외에도 뼈의 형태와 구조까지 파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외에도 골종양이나 골관절염에 대한 진단까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임당재검전날 식단조절을 해야할까요?

전문의의 말에 의하면 임당재검전날 식단조절로 조절할수 있는것이 아니라고해요.

사실 저 역시 임당전날 단걸 먹지도 않았는데 말이죠. 대신 검사 당일 불면증으로 인해 잠을 잘 자지 못했답니다. 임당검사는 벼락치기로 인해 통과하는 검사가 아닌만큼 임당재검전날에는 평소대로 일상 생활을 유지하시고 잠을 푹 주무셔서 컨디션을 유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3 당뇨병의 주요원인

당뇨병은 여러가지 요인의 조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한 원인과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전적인 요인 당뇨병은 유전적인 요소가 관여할 수 있습니다. 가족 내에서 당뇨병 발병 이력이 있는 경우 개인의 당뇨병 발병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비만 비만은 제2형 당뇨병의 주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인슐린의 효과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식습관 과다한 칼로리 섭취, 고지방 및 고당도 식품의 소비는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당과 포화 지방의 섭취는 경계를 필요합니다. 4. 신체 활동 부족 정상적인 신체 활동 부족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인슐린 감도를 향상시키고 혈당 조절을 돕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연세 나이가 들면서 당뇨병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인슐린, 인슐린 자가항체

혈중 인슐린 농도를 검사하여 인슐린 의존 당뇨병인지 인슐린 비의존 당뇨병인지 구별하기 위해서 쓰는 검사 방법입니다. 인슐린 자가항체가 있는 경우에 인슐린 의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당뇨병이 생기면 신체는 포도당 대신에 지방과 단백질을 에너지로 쓰게 됩니다. 우리 신체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면서 케톤이라는 대사물질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럴때 소변 내에 케톤이 있는지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당뇨 수치와 검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는 당뇨병 자체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합병증까지 갖고 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당뇨 수치를 알고 혈당 수치를 점차 낮출 수 있는 식이나 약물, 운동 요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당화 알부민

당화 알부민은 당화혈색소 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

DXA라 불리는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은 뼈의 밀도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뼈의 상황을 검증하는 검사 방법이며, 비침습적이고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검사이기에 대조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