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차례상 차리는 방법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법 해마다. 다가올 명절이지만 차례상 차리기는 늘 어렵게 느껴집니다. 제수 마련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음식에 조상이 좋아했던 음식을 따로 준비하면 됩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부친 음식을 뜻하는 전, 고기 생선 두부 등을 기름에 지지거나 석쇠에 구워 꼬치에 꿴 적 등 품이 들어가는 음식은 차례 오늘 전에 미리 마련해둔다. 파, 마늘, 고춧가루 같은 어두운 양념은 쓰지 않는 게 원칙입니다. 기본 상차림은 다섯 줄입니다. 신위가 있는 쪽부터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는 반서갱동의 원칙에 따라 놓는다.

설에는 일반 제상의 메밥 대신 떡국을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둘째 줄에는 어동육서의 원칙에 따라 적과 전을 놓는다.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

가족 간 갈등 없는 설 문화 정착에 노력하고 있는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가 22년 추석 때처럼 지난해 설을 앞두고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을 제시했다. 필요하지 않고 많은 차례 음식이 준비하는 과정에서 명절 스트레스가 되고 가족 간 불화 요인이 된다는 점을 우려해서다.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 차림그림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가 지난해 발표한 함께하는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에 따르면, 송편 대신 떡국을 설 차례상에 올리는 것만 빼고는 진설하는 음식의 가짓수와 위치가 지난해 공개되었던 추석 차례상 진설도와 같다.

차례는 설날과 추석 같은 명절에 지내는 것이고, 기제는 조상부모의 사망한 날에 지낸다. 차례는 송편, 떡국 등 명절 음식을 중심으로 올리고, 시제와 기제에는 밥과 국을 올립니다. 차례는 약식이므로 한 번만 술을 올리고 축문을 읽지 않습니다.

음식 준비
음식 준비

음식 준비

전통적인 차례상에는 떡국, 세주, 족편, 각종 전유어, 과정류, 식혜, 수정과, 햇김치 등 여러가지 음식이 준비됩니다. 각 음식은 조상님들에게 올릴 제물로서, 그 의미와 상징성을 갖고 있습니다.

차례상은 보통 5열로 차립니다. 첫 번째 열에는 시접과 술잔을 놓고, 두 번째 열에는 적과 전을 배치합니다. 세 번째 열에는 탕류를, 네 번째 열에는 좌포우혜왼쪽에 포, 오른쪽에 혜를 따르며, 마지막 다섯 번째 열에는 과일과 과자를 놓습니다.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종류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종류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종류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 지내는 차례상과 사망한 분을 기리기 위한 제사상의 음식은 비슷하고 집안마다.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적으로 차례상 혹은 제사상의 요리음식에는 생선, 산적육고기, 구이 등이 올라가고 반찬요리 음식에는 나물이나 두부, 김치가 있습니다. 과일 및 후식 음식에는 배, 감혹은 곶감, 사과, 대추, 밤 등이 올라갑니다. 또한 지방에 있는 열에 제사상에는 밥과 국을 놓고 설날에는 밥 대신 떡국을 추석에는 밥 대신 송편을 놓습니다.

음식 준비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은 신선하고 깨끗해야 합니다.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를 사용하며, 음식은 가능한 한 정성스럽게 준비합니다. 고춧가루나 마늘과 같은 강한 향신료는 사용을 자제합니다.

차례상은 정돈되고 깔끔하게 차려야 합니다. 음식의 배치는 전통적인 규칙에 따라야 하며, 상이 너무 혼잡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각 음식은 정해진 과정에서 올려야 합니다.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옷모양새 사진

위 사진은 성균관에서 공개한 추석 차례상 표준안입니다. 차례상 혹은 제사상의 상옷모양새 사진에 들어있는 음식의 종류로는 술, 송편, 나물, 구이, 김치, 과일 총 6가지이고 집안에 따라 생선, 육류, 떡이 들어갑니다. 위 사진의 차례상 혹은 제사상에 전이 들어가 있지 않은 경우는 사계전시에 나온 조상들이 기름에 볶은 음식을 쓰지 않는 것이라는 내용이 나왔다는 성균관의 입장입니다.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는 조상님들에게 감사의 감정을 전하고 한 해 동안의 건강과 행복을 기요구하는 전통적인 의식입니다. 아래는 차례를 지내는 분명한 순서입니다. 강신은 조상님들의 영혼이 내려오시도록 초대하는 절차입니다. 제주제사를 주관하는 사람가 향을 피우며 시작합니다. 참신은 제주와 참석한 가족 모두가 조상님들께 정중하게 절을 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조상님들을 존중하고 기리는 행위입니다. 헌주는 조상님들께 술을 올리는 절차입니다.

제주가 상 위에 술잔을 올리고, 술을 부어 조상님들께 드립니다. 삽시정저는 조상님들이 음식을 드실 수 있도록 상 위의 음식을 정돈하는 단계입니다. 떡국에 수저를 올리고, 시접젓가락을 정돈합니다. 시립은 조상님들이 음식을 드시는 동안 모든 가족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2열 요리음식

4열 후식 및 과일집안에 따라 조율이시나 홍동백서 중 하나만 따르거나 둘 다. 따르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

가족 간 갈등 없는 설 문화 정착에 노력하고 있는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가 22년 추석 때처럼 지난해 설을 앞두고 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을 제시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음식 준비

전통적인 차례상에는 떡국, 세주, 족편, 각종 전유어, 과정류, 식혜, 수정과, 햇김치 등 여러가지 음식이 준비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 지내는 차례상과 사망한 분을 기리기 위한 제사상의 음식은 비슷하고 집안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