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쭈꾸미낚시 갑오징어낚시 10월 굿 조황 서해안 당진 장고항

서해 쭈꾸미낚시 갑오징어낚시 10월 굿 조황 서해안 당진 장고항

주꾸미는 30cm도 되지 않는 작은 문어과 연체동물입니다. 외형은 문어 혹은 낙지의 축소판이라고 보시면 되며, 실제 주꾸미는 몸통과 팔의 연결부분에 금색의 둥근 무늬가 2개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몸 색상은 살고있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크며 흥분하면 몸통과 팔에 줄무늬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주꾸미는 갯지럴이, 갑각류, 새우, 조개류 등 저서생물을 주로 먹으면 큰다. 우리나라 서해에 특히 많이 있고 남해에도여수,통영,삼천포.등등 서식하낟. 글로벌적으로 볼땐 일본, 중국등 동아시아에 걸쳐서 살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10m 이하의 얕은 바다에 산다곤 하지만 필자가 낚시로 체험해본 결과 깊은 수심 30m 권에도 서식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주꾸미는 돌 틈이나 해조 지대로 들어가는데, 큰 조개껍질이나 소라껍질 등 빈 깡통이나 빈 병속 같은 곳으로 숨기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봉돌추의 무게는?
봉돌추의 무게는?

봉돌추의 무게는?

주꾸미 기준으로 보면. 서해안의 경우 기본은 1216호 봉돌을 씁니다. 조금에서 5물까지 비슷합니다. 처음 오시는 분일 수 록 무겁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먼저 바닥을 명확히 찍고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6호를 써도 바닥 읽는 것이 어렵다면 18호, 20호 이렇게 쓰시면 됩니다. 보통 선장님이 그날 무게를 말해주는데 자신의 장비와 경험에 따라 또 추의 무게도 달라지기 때문에 초보의 경우, 가장먼저 14호 아니면 16호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살이 세다고 주변에서 그러면 20호, 조용한 바다이면 12호 이렇게 그때그때 변경하시면 됩니다. 갑오징어의 경우 주꾸미보다. 비슷하거나 가볍게 씁니다. 갑오징어 낚시는 주꾸미 보다.

안면도권 좌대
안면도권 좌대

안면도권 좌대

안면도에는 내포항, 구매항, 영목항 등에 좌대가 상당히 많은데요. 물이 많은 죽는 물때에 한해서 주꾸미 낚시를 해볼만 합니다. 사리를 전후 한 물이 빠른 시기는 낱마리로 그칠 확률이 높아 절대 추천드리지 않구요. 무시, 조금, 1물, 2물 정도라면 좌대들어가서 세자리도 가능하니 예약이 불가능한 유명선사 대체로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주꾸미배가 최근 9만원 가량 하는데 좌대는 3~4만원에도 이용이 가능해서 경제적인 면도 있어서 매리트가 있습니다.

단 이건 시즌초는 안면도에 한정된 이야기구요. 당진이나 태안권은 시즌초에 주꾸미 잘 안나오니 이쪽은 10월이후에 가시는게 좋습니다.

대형 유선배철선

이제 입문 단계의 분들은 주꾸미 유명선사를 타면 좋겠지만, 그것보다는 제 생각에는 입문자들이 타기 좋은 대형철선을 타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인천권에 국제유선, 우리바다낚시, 킹콩낚시 등의 대형 유선배들은 여전히 주말 자리가 넉넉하게 남아있는데요.

​유명선사들은 일명 선수분들이 거의 기계적으로 낚시를 하는데 초보분들이 위축이 될 수도 있고 서로 불편함을 느끼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연기자는 단계라면 대형 유선배들의 경우에는 사무장님들이 돌아다니면서 코칭도 해주고 엉킨줄도 적극적으로 불어주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배오전, 오후도 운영하기 때문에 바다에 익숙하지 않는 초보분들이 경험하시기에는 최적입니다.

평일 사리 전후 물때 유명선사

주꾸미 유명 선사들이 아무리 인기가 좋아 예약이 힘들지라도, 잘 살펴보시면 평일 510물 사이에는 자리가 은근히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리 물때라고 다. 똑같이 물이 빠른건 아니라 개중에서 물이 빠르지 않은 날을 골라서 미리 예약해두는 겁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오천항의 9월 물때중에 6물9물까지 2번 오는 시기를 캡쳐했습니다. 같은 69물 사이지만. 25일의 경우 고저차가 600이 넘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사리 전후 물때 치고는 해볼만한 날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이런 날을 골라서 가보는 겁니다. 의외로 이런날에 자리가 있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주꾸미 생활낚시.

주꾸미는 워킹낚시걸어다니며 바다. 근처에서 멀리 캐스팅 하여 잡는 방식로도 잡을 수 있지만 주로 많은 조사님들은 바닷가에 배를타고 나가서 낚시로 잡히며,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미끼는 새우 모양 에기를 사용합니다. 남여노소 불문하고 아이들까지 쉽게 즐길 수 있는 낚이기에 인기가 아주 많으며, 시즌은 금어기가 해제되는 9월 부터 길게는 1112월까지 즐기는 생활낚시입니다. 주꾸미 낚시는 인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시즌이 시작하기 몇달 전부터 예약을 받으며, 인기있는 선사의 경우 주말등, 주꾸미 낚시하기 좋은 물때에는 예약오픈 시작 후 몇분 되지않아 예약이 완료 됩니다.

그렇기에 인기선사 예약을위해선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을 제안 합니다. 필자도 많은 경험은 없지만 주꾸미 낚시에 입문한지 5년정도 되는데 하지만 초보자라면 혼자 도전해보는 것도 좋지만 그래도 경험이 있는 지인과 같이 출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봉돌추의 무게는?

주꾸미 기준으로 보면.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면도권 좌대

안면도에는 내포항, 구매항, 영목항 등에 좌대가 상당히 많은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형 유선배철선

이제 입문 단계의 분들은 주꾸미 유명선사를 타면 좋겠지만, 그것보다는 제 생각에는 입문자들이 타기 좋은 대형철선을 타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