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와 종합부동산세 신고, 과세대상 및 고지 및 납부

부가가치세와 종합부동산세 신고, 과세대상 및 고지 및 납부

2021년 올해분 종합부동산세 고지서가 이번 달 11월 22일부터 발송되지만 주택 가격은 많이 올랐고, 공시지가도 많이 오르고 특히 다주택자 적용 세율까지 높아져서 올해의 종합부동산세는 억 소리 나는 역대급 종합부동산세라고 말이 많은 상항입니다. 2021년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자는 법인을 포함해서 약76만명 정도를 예상하는데 이 숫자는 국민의 1.5가 종합부동산세의 과세대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종합부동산세의 세수도 작년 세수에 비해 2배내지 3배 정도 많아진다고 하니 억 소리 나는 종합부동산세라는 말이 당연히 나오게 하는 거 같다.


종부세 기준 얼마 이상 되어야 대상이 될까?
종부세 기준 얼마 이상 되어야 대상이 될까?

종부세 기준 얼마 이상 되어야 대상이 될까?

인별각자 보유한 주택수로 계산 공시지가주택공시가격 합한 금액이 6억 이상, 1세대 1주택 11억 이상 일때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에 들어가게 됩니다. 종부세 기준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 집이 2채 갖고 있었으나 공시가를 모두 합하니 8억이 나왔으면 6억을 뺀 2억에 대하여 과세가 되는것입니다. 남편과 아내의 경우 남편이 1채로 공시가 5억, 부인이 2채로 각각 4억과 3억 모두 7억이라고 가정했을때 남편은 종부세 과세대상이 안되고 부인은 7억6억1억에 대하여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이 되는겁니다.

이 금액 이하인 분들은 종부세를 내지 않으므로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시세와 공시지가를 같은 취지로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신데 일반적으로 거래되는 시세가 아니라 국토부에서 평가한 토지값인 공시지가 표준의 금액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세가격보다.

종부세란?
종부세란?

종부세란?

종부세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제대로 종부세라는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종부세는 보유세 중 하나로 국세로써 집이 있다고 해서 모두 내는 세금이 아니며 일정금액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만 과세하는걸 의미하는겁니다. 고지서는 언제 날아오느냐 하고 물어보시기도 한데 위에 6월 1일이라고 해서 이때 나오는것이 아니고 12월달에 고지서가 날아옵니다.

종부세 계산 방법 세율 포함
종부세 계산 방법 세율 포함

종부세 계산 방법 세율 포함

종부세 계산 방법은 개인과 법인이 다른데 분명한 내용은 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개인, 법인별 종부세 계산 방법을 간편하게 살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의 경우 공시 금액에서 공제 금액을 뺀 뒤, 공정 시장 가액 비율을 곱한 뒤 여기에 세율을 곱해 종합부동산세를 산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재산세액을 공제하고 세액 공제, 세부담 상한 초과세액 등을 적용하여 최종 납부 세액을 정하게 됩니다. 보통 주택, 즉 아파트를 보유하신 경우가 많아서 아파트 보유 시 종부세 계산 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이 가장 많으실 것 같은데요. 주택의 경우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공제 금액이 6억 원인데 1세대 1주택자의 경우 11억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소유한 아파트의 공시 가격이 20억 원이고 자신이 1주택자라면 9억 원에 대해서만 공정 시장 가액 비율을 곱하게 됩니다.

종부세 납부 기한, 납부 시기

종합부동산세 납부 시기는 매년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입니다. 종부세 납부 기한인 12월 15일까지는 납부를 완료해야 하니 이 부분 꼭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종부세 납부 기한 매년 12월 15일

다만 납부 기한이 토요일,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에 도래하는 첫 번째 평일을 납부 기한으로 합니다. 2022년의 경우 12월 15일이 목요일이기 때문에 다른 연장 없이 12월 15일까지 납부하셔야 합니다.

국세청에서 세액을 계산하여 납세 고지서를 발급하게 되며, 종부세 납부는 일시 납부를 원칙으로 하나 경우에 따라 분할 납부도 가능합니다. 분할 납부는 납부 세액이 2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한해 납부 세액 일부를 납부 기한 경과 후 6개월 이내에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별도합산토지건축물 부속토지 등

주택의 경우 1세대 1주택자의 경우 과세기준금액이 12억원으로 적용됩니다. 또한, 종합부동산세는 연령별 세액공제와 장기보유자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연령별 세 액공제는 60세 이상부터 70세 이상까지 10씩 증가하며, 장기보유자 세액공제는 5년 이상부터 최대 15년 이상까지 가능하며, 각각에 대하여 20, 40, 50의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또한, 중복적용 가능한 한도는 80입니다.

2021년 달라진 종합부동산세

종합부동산세 세율 세부담 상한제 종합부동산세가 전년도에 반면에 급겹하게 많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년도의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합한 금액이 일정 비율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과세하지 않는 세부담 상한제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부세 기준 얼마 이상 되어야 대상이

인별각자 보유한 주택수로 계산 공시지가주택공시가격 합한 금액이 6억 이상, 1세대 1주택 11억 이상 일때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에 들어가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부세란

종부세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제대로 종부세라는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부세 계산 방법 세율

종부세 계산 방법은 개인과 법인이 다른데 분명한 내용은 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