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베고니아 키우기(관리방법, 물주기, 토양조건, 생육온도, 삽목법)

꽃베고니아 키우기(관리방법, 물주기, 토양조건, 생육온도, 삽목법)

베란다. 실내정원 잎색이 아름답고 꽃 보다.


왁스 베고니아 심는 장소
왁스 베고니아 심는 장소

왁스 베고니아 심는 장소

고전적인 꽃베고니아 품종은 언제나 그늘진 지역에 심어야만 예쁜 색상의 꽃을 피웠지만 요새 새로운 품종들은 강렬한 햇빛을 견딜 수 있도록 개량되었습니다. 꽃베고니아는 햇빛이 잘드는 곳에서 더 촘촘하게 자라며 햇빛이 증가하면 더 많이 피어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한 여름의 오후는 지나치게 뜨거우므로 오후에는 그늘이 지는 곳 장소에 심는 것을 추천합니다.

태양이 가득한 야외에 Wax Begonias를 심는 경우 직사광선에서 더 잘 관리되는 청동색 잎이 있는 품종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녹색 잎이 있는 식물은 더 그늘진 곳을 선호합니다. 태양에 강한 품종조차도 강한 햇빛에서 잎과 꽃이 탈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가 준비되었다면 먼저 배수가 잘 되는 화분에 베고니아를 심어줍니다. 베고니아는 과습하는 경우 뿌리가 부패할 수 있기에 화분 바닥에는 자갈층이나 오래된 화분의 부서진 파편 등을 넣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화분 받침대에 물이 고이는 경우 바로 버리고 배수가 잘 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고니아는 과습으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고니아를 키울 땐 흙이 너무 젖지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주기 전에는 손가락을 흙에 조금 넣어 흙의 습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지손가락을 한 마디정도 넣었을 때 마른 느낌이 들면 됩니다. 겉흙이 촉촉하면 물을 안줘도 됩니다. 물은 겉흙이 마른 상태에서 12주 주기로 물을 주면 됩니다. 물을 주는 시점을 잘 모르겠다. 싶을 땐 베고니아 잎이 조금 처지기 시작하는 시점까지 기다렸다가 물을 주면 가장 확실합니다.

응애, 총채벌레, 진딧물 등이 베고니아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해충을 퇴치하는 데 이롭게 하는 님오일 살충제를 집에서 직접 제작해서 도포하거나 각 해충에 맞는 여러가지 방법을 써서 퇴치할 수 있습니다. 해충이 생겼을 때 중요한 것은 초기에 잡는 것이라는 점 명심하시고 시기를 놓치지 않으셔야 합니다. 베고니아는 약산성 토양을 선호하므로, 배양토를 사용하거나 퇴비를 섞어주면 좋습니다. 비료는 매월 한 번 정도 액상 관엽식물 비료를 사용하면 됩니다.

베고니아를 잘 키우면 사철 내내 꽃을 즐길 수 있으며 잎과 꽃도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는 뿌리가 화분 바닥에 닿는 시점에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뿌리 부분이 과습되어 뿌리가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꽃베고니아 물주기
꽃베고니아 물주기

꽃베고니아 물주기

꽃베고니아느 두껍고 왁스칠을 한 것 같은 잎을 가지고 있어 물증발을 최소화하는 특수한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물을 좋아하지만 가뭄에 강합니다. 날씨가 너무 덥지 않은 경우.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되 과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습이 되면 뿌리파리가 생기기 쉽고 뿌리가 섞습니다. 물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잎이나 꽃에 물이 닿지 않도록 뿌리에만 줍니다. 잎이나 꽃에 물이 닿게 물을 주면 흰가루병이나 잎 반점과 같은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는 햇빛을 좋아하지만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반양지에서 잘 자라므로, 햇빛이 잘 드는 창가나 베란다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품종 중에는 그늘을 더욱 선호하는 품종도 있으니 품종을 잘 파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키우는 베고니아에 햇빛을 쐬었을 때 잎이 그을린 것처럼 보인다면 그늘을 선호하는 것이니 그늘로 옮겨줍니다. 베고니아는 뿌리썩음병이라는 곰팡이에 의한 질병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염된 베고니아는 뿌리가 흐물흐물해지고 힘이 없어져서 베고니아가 필요로하는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처음엔 잎이 떨어지면서 시들다가 심한 경우 죽을 수도 있습니다. 뿌리썩음병에 감염된 잎과 줄기는 즉시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베고니아를 깨끗한 흙에 다시 분갈이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떤 경우는 탄저병이나 흰가루병에 걸리기도 합니다.

꽃베고니아 삽목
꽃베고니아 삽목

꽃베고니아 삽목

물꽃이 상토삽목 모두 가능하지만, 기온이 높으면 물꽂이시 금방 썩을 수 있습니다. 기온이 높은 계절인 늦봄부터는 물꽂이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상토에 잎을 잘라 꽂아 놓습니다. 호르몬제는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성장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그늘에 두고 흙을 축축하게 유지하되 흠뻑 젖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왁스 베고니아 심는 장소

고전적인 꽃베고니아 품종은 언제나 그늘진 지역에 심어야만 예쁜 색상의 꽃을 피웠지만 요새 새로운 품종들은 강렬한 햇빛을 견딜 수 있도록 개량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꽃베고니아 물주기

꽃베고니아느 두껍고 왁스칠을 한 것 같은 잎을 가지고 있어 물증발을 최소화하는 특수한 성질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꽃베고니아 삽목

물꽃이 상토삽목 모두 가능하지만, 기온이 높으면 물꽂이시 금방 썩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