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부각 제작하는 법 나만의 노하우

고추부각 제작하는 법 나만의 노하우

해마다 김장전에 담그는 동치미 친정엄마가 알려준 그대로 담아 실패한 적 없이 없어요. 톡 쏘는 국물 맛이 옛 동치미 맛 그대로입니다. 들어가는 재료도 만드는 법도 간단하지만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하지요. 김치냉장고 제일 큰 김치통으로 한 통을 담아 두었다가 여름에 메밀국수 삶아 동치미 막국수 해먹으면 쌍 엄지가 절로 올라간답니다.


오이소박이
오이소박이

오이소박이

오이소박이는 절인 오이 안에 조미료 소를 채워 익힌 김치로 여름철의 별미라고 합니다. 오이소박이의 강점은 다른 김치와는 별개로 액젓이나 숙성을 거치지 않고 만들기 때문에 해외에 나가서도 쉽게 제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이소박이를 만드는 방법은 천일염으로 오이 겉면을 문질러 씻어줍니다. 그 뒤 약 5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준 뒤, 양끝 1cm 정도만 남겨둔 채 가운데를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내줍니다. 그 뒤 2시간 동안 절여주시면 되는데, 소금물에 오이를 넣고 떠오르지 않게 눌러주시면 됩니다.

2시간이 지나 충분히 절여지면 오이를 찬물에 헹궈 체에 걸러 물기를 빼줍니다. 그러면 이제 칼집 낸 오이 가운데를 벌려서 양념소를 넣어줄 겁니다. 양념소는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다진 파, 설탕, 소금, 고춧가루를 넣고 물을 넣어 섞어준 뒤 부추를 얇게 썰어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깻잎은 우리가 고기 구워 먹을 때나 밥상에서 자주 잡힐 수 있는 잎 중 하나입니다. 특유의 향긋한 깻잎만에 향을 가진 게 특징인데요, 철분과 칼륨 등의 무기질이 여러가지 알칼리성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깻잎은 비타민C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해독 작용을 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런 깻잎으로 김치를 만든다고 합니다.

깻잎김치를 만드는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깻잎을 흐르는 물에 잘 세척해 줍니다.

이곳에서 좋은 깻잎을 고르는 방법은 꼭지 부분이 검게 변하지 않고, 뒷면의 보라색이 진할수록 신선량한 깻잎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양념만 깻잎에 바르면 끝인데, 보통 깻잎김치의 양념베이스는 2가지를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마늘쫑장아찌 간장물 만들기
마늘쫑장아찌 간장물 만들기

마늘쫑장아찌 간장물 만들기

마늘쫑 장아찌 간장물 만드는 방법은 무척 쉬워요 비율만 잘 기억하고 계시면 됩니다. 물 1 간장 1 설탕 1 식초 0.5 소주 0.5 구요. 감초와 월계수잎도 넣어주시면 은은한 향이 참 좋더라고요. 간장물에 이것저것 다른 것도 넣어봤는데, 기본 비율의 양념이 제일 맛있더라고요. 식초의 톡 쏘는 신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식초 양도 1로 맞춰주세요. 저는 너무 신건 싫어서 식초 양은 줄였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2분 정도 중간불에 끓이시다가 가스불을 끄시고 약간 식혀주세요. 5분 정도 청양고추를 찾다가 없어서 홍고추를 넣었습니다.

한 달 후
한 달 후

한 달 후

한 달이 흘렀어요. 오늘 고기를 먹으려고 꺼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이소박이

오이소박이는 절인 오이 안에 조미료 소를 채워 익힌 김치로 여름철의 별미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늘쫑장아찌 간장물 만들기

마늘쫑 장아찌 간장물 만드는 방법은 무척 쉬워요 비율만 잘 기억하고 계시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 달 후

한 달이 흘렀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