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주임대료 임대사업자 계산하기 소득세, 분리과세, 주택수

간주임대료 임대사업자 계산하기 소득세, 분리과세, 주택수

매년 1월이 되면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지난해 월급에서 자동 납부된 세금에 대한 환급이 이루어지게 되죠. 내야 할 세금보다. 덜 낸 경우에는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하거나, 더 납부한 경우에는 세금을 환급받게 됩니다. 연말정산은 모든 직장인이 해야 하는 의무라면, 5월에 진행되는 종합소득세는 근로소득 이외에 추가소득액이 있는 분들이 신고 및 납부해야 하는 기간입니다. 추가소득으로는 사업소득, 강사료, 부동산 임대소득 등이 있으며, 근로소득 외의 추가적인 전년 소득에 대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대상자 중 부동산 임대소득액이 있으신 분들이 진행해야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방법에 관해 보다. 세세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0 분리과세
0 분리과세

0 분리과세

기존 V유형이셨던분들이 입력하는 주택임대소득을 등록하는 부분입니다. 사업장현황신고서를 제시한 경우 사업장현황신고 내역을 불러와서 간단하게 작성할수 있으며 임대주택물건내역 조회로 임대물건별 계산하여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등을 입력할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주택임대사업자라면 매년 2월 사업장현황신고서를 작성하기때문에 사업장현황신고 조회하여 오입력된 내용만 수정하여 등록합니다. 사업장현황신고 클릭시 사업장물건내역이 조회되며, 수입금액, 등록임대주택 요건 충족기간등 잘못 신고한 내용을 화면에서 수정하면됩니다.

공동명의의 경우 월세 종합소득 신고세액
공동명의의 경우 월세 종합소득 신고세액

공동명의의 경우 월세 종합소득 신고세액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단독명의인 경우에는 1년 치 월세 수익금을 그대로 신고하면 완료됩니다. 다만,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공동명의인 경우에는 상황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2억원 이상의 고가주택 부부 공동명의부인 6 남편 4 월세 수익 연 3,000만 원 부부합산 2 주택 소유자의 경우에는 주택 가격에 상관없이 월세 소득을 신고하게 되어 있지만, 1 주택의 경우에도 12억 원 이상의 고가주택을 가지고 임대수익을 받는 경우에는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 시 주의사항
신고 시 주의사항

신고 시 주의사항

명확한 소득 금액 신고 세금 신고 시 가장 필요한 것은 명확한 소득과 지출내역 금액을 신고하는 것입니다. 임대소득과 연관된 수입과 비용을 올바르게 계산하여 신고해야 해요. 신고 과정에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면 나중에 세무 검증에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모든 계산이 정확한지 꼭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고 기한 준수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신고는 무조건 기한 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사업소득액이 있는 경우

개인 사업주는 매년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사업으로 발생한 수익을 정산할 때, 필요한 부분은 비용이 어느정도로 인정되느냐입니다. 왜냐하면 사업에서 나온 수익에서 일을 경영하는 데 사용된 비용을 빼고 남은 금액이 실제로 세금을 내야 하는 소득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4) 등등 소득액이 3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만약 등등 소득액이 300만 원을 넘지 않으면, 22%의 분리과세를 선택하거나 다른 소득과 함께 종합하여 세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등등 소득 300만 원은 수입에서 필요 경비를 제외한 순수익을 말합니다. 하지만 등등 소득액이 300만 원 초과일 경우에는 분리과세 선택이 불가능하며, 이를 종합소득세에 포함해 신고해야 합니다. 5 연간 사적연금소득액이 1,2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연금 수입은 크게 공적연금과 사적연금으로 구분됩니다.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과세미달로 인해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는 경우입니다. 아래 사례는 임대소득 세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대한 예시입니다. 이 외에도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와 공제금액을 차감하면 임대소득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꼭 꼼꼼하게 따져보고 절세하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임대 수익 절세 Tip

부동산 임대수익은 종합과세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분리과세를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어느 것이 유리한지 따져본다면 근로소득액이 없는 경우에는 종합과세를 하는 것이 유리하며, 근로소득액이 있는 경우에는 분리과세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위 내용은 보편적인 경우에 통용되는 것이며, 근로소득의 수준과 임대료 수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부동산 임대수익 전문 세무사에게 상담받아 최적의 절세조건을 따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부동산 임대소득에 따른 세금 계산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각 사례별 분명한 세금 계산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임대소득과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내용을 깊이 있게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월세수익을 처음 받게 되면 세금 신고에 대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셨을 텐데요. 본 글을 통해 임대수익과 종합소득세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시고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0 분리과세

기존 V유형이셨던분들이 입력하는 주택임대소득을 등록하는 부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동명의의 경우 월세 종합소득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단독명의인 경우에는 1년 치 월세 수익금을 그대로 신고하면 완료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 시 주의사항

명확한 소득 금액 신고 세금 신고 시 가장 필요한 것은 명확한 소득과 지출내역 금액을 신고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