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황금채소 다시마 체중감량 효능 안좋은점 고르는법

바다의 황금채소 다시마 체중감량 효능 안좋은점 고르는법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각종 미네랄이 여러가지 저칼로리 알칼리성이므로 체중감량 식품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변비를 치료하고 대장암을 예방하며 갑상선 기능을 조절합니다. 골다공증도 예방하며, 아이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다시마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비만을 예방합니다. 다시마는 뛰어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산성식품인 육류, 쌀밥 등과 함께 먹으면 체질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한 접시 듬뿍 먹어도 겨우 밥 한 숟가락 정도의 칼로리를 낼 뿐입니다.

그러면서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각종 미네랄이 여러가지 일반적인 저칼로리 알칼리성 자연식품이므로 체중감량 식품으로 손색이 없고, 칼로리가 낮기도 하지만 체내의 칼로리 소모량을 높이는 역할을 하여 비만을 해소합니다.


뼈와 치아 건강
뼈와 치아 건강

뼈와 치아 건강

뼈의 주성분인 칼슘은 식사가 불규칙하거나 나이가 들면 점점 빠져나간다. 골밀도가 낮아지면 골다공증이 생기는데 다시마는 이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활동을 부드럽게 하는 마그네슘도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다시마를 크게 썰어 먹으면 칼슘이 알긴산과 결합하여 잘 녹지 않으므로 잘게 썰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잘게 썰어 꼭꼭 씹어먹으면 흡수율이 훨씬 높아집니다.

다시마 데치는법
다시마 데치는법

다시마 데치는법

마른 다시마를 불릴 때 식초를 탄 물에 담가두면 색이 말갛고 깔끔하게 불려지고, 모양도 반듯해진다. 단, 너무 오래 담가두면 고유의 맛이 빠져나가 국물을 내도 제맛이 우러나지 않습니다.

다시마가 푸른색을 띠고, 싱싱하게 보이도록 하려면 데칠 때 끓는 물에 굵은 소금을 1큰술 정도 넣으면 푸른 빛깔이 더 선명해진다. 시간이 없을 때는 소금을 약간 넣은 물에 불린 다시마를 담가 약 3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하면 간단하게 데칠 수 있어요.

갑상선 질환 예방

목 부위에 있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둔해져 기운이 없고 노화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또한 심하면 갑상선종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다시마에는 갑상선호르몬의 필요한 성분인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갑상선 질환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오드는 결핵균을 흩어지게 할 우려가 있으므로 결핵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탈모 예방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려면 단백질과 비타민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형성을 돕는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윤기가 없어지며 심하면 머리카락이 빠진다. 비타민 D는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고, 비타민 E는 머리의 혈액 순환을 돕는다. 다시마에는 머리카락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은 물론 요오드, 아연, 유황, 철분, 칼슘 등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 모발 발육 촉진제인 옥소도 들어 있습니다. 다시마를 충분히 먹으면 탈모를 막고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종양이나 인후부 이물감을 다스리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한약재로 ”곤포(布)”라고 하는 다시마는 에서는 “담을 없애고 소변을 잘 내보내고 혈액순환계통 장애나 나력, 고환종 등의 종앙이나 종기를 다스린다”라고 했다. (본초경소론》에서는 ldquo;뭉친 것을 풀어주고 응어리진 것을 헤쳐주며, 몸속에 형성된 열기운을 다스린다”라고 했다. 이는 다시마가 갑상선 종양이나 인후부 이물감을 다스리는 효과가 탁월하다는 이야기다.

대장암 예방

변비를 많은 시간 방치하면 대장암을 일으킬 수 있어요. 다시마의 알긴산은 변비를 다루는 일제히 대장암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소화되지 않은 채 대장으로 보내진 알긴산이 변 속에 섞이면서 변의 양이 늘어나게 되고, 변의 양이 늘면 먹은 식품에 들어 있거나 장 속에서 제작된 발암물질의 농도가 묽어진다. 또한 알긴산이 발암물질을 흡착해 장막을 자극하지 않고 배설시키므로 대장암이나 직장암에 걸리는 것을 막습니다.

다시마의 부작용

다시마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평소 몸이 쌀쌀한 사람이라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평소 설사가 잦은 분이라면 한 번에 많은 양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시마는 갑상샘 질환 예방에는 좋으나 갑상샘에 이미 문제가 발생한 환자의 경우 요오드가 농축된 다시마 환을 매일 복용한다거나 다시마를 많이 먹게 된다면 오히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뼈와 치아 건강

뼈의 주성분인 칼슘은 식사가 불규칙하거나 나이가 들면 점점 빠져나간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마 데치는법

마른 다시마를 불릴 때 식초를 탄 물에 담가두면 색이 말갛고 깔끔하게 불려지고, 모양도 반듯해진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 질환 예방

목 부위에 있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둔해져 기운이 없고 노화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